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강아지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잠자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잠자는 시간과 푹 자는 방법 그리고 강아지가 잠을 자면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강아지 잠자는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강아지가 하루 24시간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삶의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바로 수면입니다. 강아지가 잠을 자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12시간에서 14시간 정도입니다. 강아지는 연령별로 자는 시간과 유형이 다릅니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강아지의 경우 하루 대부분을 잠자는 시간으로 보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완합니다. 그에 반해 조금 더 성장이 된 강아지는 많은 활동량을 보입니다. 그래서 새끼 강아지보다 더 적은 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보통 강아지들은 밤시간에 잠을 잘 잡니다. 사람과 비슷한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와 함께 사는 사람의 생활패턴을 강아지도 비슷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이 활동하는 시간에 움직이고, 사람이 잠을 자는 시간에 같이 잠을 자는 경우입니다. 강아지는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모두 합니다. 깊게 잠을 자는 동안 강아지는 몸을 휴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깊게 잠이 드는 시간대에는 편안함을 느끼고, 수면을 방해받지 않도록 잠을 자기 좋은 공간과 어두운 조명을 사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가 잠을 자는 시간은 강아지의 나이, 활동량,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의 반을 잠을 잔다 생각하면 좋습니다. 강아지가 잠을 너무 많이 잔다 생각하시겠지만 강아지에게 그러한 수면시간은 일반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푹 자는 방법에 대하여
강아지가 잠을 푹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번갈아 가면서 하기 때문입니다. 얕은 수면만으로 이루어진 수면을 계속적으로 하는 경우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하게 잘 수 있는 공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강아지는 늑대의 후손으로, 아직까지 야생성이 남아있어 잠을 자면서도 경계를 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자는 자세를 봐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얕은 잠을 주로 자는 시간대는 낮시간대입니다. 낮에는 주변의 밝기가 밝고 강아지가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이기 때문입니다. 낮에 잠을 자는 이유는 밤에 푹 자는 시간을 지키지 못해서입니다. 부족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을 보내지 못했기 때문에 낮잠으로 대신 충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아지가 낮에 활동을 무리하게 하고 난 뒤에 체내 에너지를 보완하기 위해 낮잠을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한참 활발하게 활동하는 낮시간을 지켜주기 위해 밤시간에 푹 자는 방법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구석진 곳을 좋아합니다. 이는 앞서 설명드렸던 것과 마찬가지로 경계를 낮출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경계를 하면서 잠을 자면 푹 자기 어렵기 때문에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는 엉덩이 쪽을 드러내면 불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2개 이상의 벽과 지붕으로 이루어진 공간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3. 잠을 자는 것에 대해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처럼 강아지가 늘 잘 자는 것 같지만 신경을 써줘야 하는 이유가 많이 존재합니다. 안락한 잠자리를 제공을 해줘야 하며 강아지가 충분히 편하게 누울 수 있는 푹신한 쿠션과 이불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적절하게 온도를 신경 써야 합니다. 자는 공간에서 큰 소음이 나지 않도록 조용한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 같다면, 낮시간에 강아지와 함께 활발한 활동을 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쏟아내고 나면 강아지가 푹 자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예측을 할 수 있게 삶의 패턴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된 시간에 밥을 먹고, 산책을 가며, 놀이를 해줍니다. 그렇게 하면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끼고 평정심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이렇게 마음이 편안한 강아지는 푹 자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게 되는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예민하고 불안해집니다. 그리고 수면을 통해 에너지 보충이 충분하지 못하게 된다면 면역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푹 잠을 자지 못한 강아지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그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과 소화기관 등에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간식 훈련 등 교육 훈련을 진행할 때 기억력의 감퇴로 인해 교육이 잘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이 떨어지면 강아지 스스로 자신감이 떨어지고 실망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잠을 자는 것에 주의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