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똥 싸고 있는 강아지
    똥을 싸고 있는 강아지

    오늘은 강아지와 함께 살아가면서 중요한 배변 문제를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배변하는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 강아지 배변훈련은 어떻게 하는지,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이유, 강아지 배변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강아지 배변 훈련하는 방법에 대하여

    사람과 살아가면서 가장 많은 칭찬과 가장 많은 꾸지람을 받게 되는 강아지 배변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은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인내심을 가지고 훈련해야 합니다. 칭찬과 보상은 적절한 때에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강아지들은 음식물을 섭취한 뒤 30분 내로 배변을 합니다. 그리고 놀이 활동이나 잠을 자고 난 뒤에도 배변을 하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고 난 뒤, 자고 난 뒤, 놀고 난 뒤에는 확실하게 배변을 시켜줍니다. 강아지가 배변 실수를 하게 됐을 때 강아지를 무조건 혼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이유는 본능적인 배설 욕구 외에도 많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곧바로 배변 실수를 잘못으로 단정 지으면 안 됩니다. 배변 실수를 하게 되면 이곳에는 배변을 하면 안 된다 정도로 행동을 바로 잡아줍니다. 또한 실외 배변을 하는 강아지들은 적절한 때에 집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집 안 곳곳에 아무 곳에나 배변을 실수하거나, 계속 참고 있어서 강아지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을 시작하였다면 사람도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때와 장소를 맞춰주는 훈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배변을 실수한 부분에는 강아지가 반복적으로 실수하지 않도록 위생 용품으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이때 사용하는 용품은 강아지에게 해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2. 배변을 하는 여러 가지 이유들

    그렇다면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분류를 해보자면 1. 생리적인 이유 2. 스트레스로 인한 이유 3. 강아지 훈련의 부족함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이유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인 생리적인 이유입니다. 강아지는 사료나 간식 같은 영양분을 먹습니다. 체내로 음식물을 넣으면 강아지 소화기관이 활동을 합니다. 그러고 난 뒤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필요 없는 노폐물은 배설물로 배설이 됩니다. 배설물은 소변과 대변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소변은 신장을 통해 노폐물을 걸러 배설이 됩니다. 강아지의 대변은 직장을 통해 노폐물을 걸러 배설이 됩니다. 강아지의 배변은 생리적인 현상으로 별도의 교육 없이 스스로 배설 자체를 합니다. 하지만 배설을 하는 시간, 위치 등을 바로 잡아주기 위해 생후 2개월~ 4개월이 지난 후 배변 훈련을 따로 실시합니다. 성장에 따라 배변의 횟수와 양, 타이밍이 달라집니다. 두 번째 이유인 스트레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배변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사 등으로 인한 살아온 환경의 변화, 군입대와 결혼 등의 이유로 같이 살던 가족 구성원의 변화, 새로운 반려동물의 등장, 외부 환경의 변화 등으로부터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예민한 강아지와 그렇지 않은 강아지가 있지만 대게 이러한 이유로 강아지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강아지가 평소 배변을 하던 습관과 다르게 배변 실수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세 번째 이유로 훈련이 부족하게 되면 정확한 배변 장소를 모르게 되어 실수를 하게 됩니다.

    3.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들

    이제 강아지가 배변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같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적절한 배변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디서 배변을 할지, 배변을 하기에 적절한 장소는 어디인지 가르쳐 주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시간도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정해진 시간에 배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강아지가 산책 나갈 때마다 배변을 하는 강아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산책도 정해진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책 나갈 시간쯤이 되면 주인을 재촉하는 강아지가 있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배변 시간을 지켜주기 위해 매일 정해진 같은 시간에 배변을 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너무 많은 물과 사료를 먹게 되면 배변을 자주 하게 됩니다. 강아지가 배변 훈련 중일 때는 물과 사료의 섭취량에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할 때 언제든지 실수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다싶히 환경의 변화 등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오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배변 실수를 했다 하여 바로 혼내거나 다그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강아지는 매일 하는 배변에 대해 언제든지 칭찬을 받기를 원합니다. 혼내고 질책하기보다 자주 칭찬과 보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도 항상 청결한 공간에서 살아야 합니다. 배변을 하고 난 배변패드를 적절한 때에 교체를 하지 않게 되면 각종 균이 발생하여 강아지 건강에 위험하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