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활짝 웃고 있는 강아지

    오늘은 강아지의 기분을 어떻게 하면 알아맞힐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그란 눈에, 새까만 코에, 활짝 웃은 강아지의 얼굴에서 어떤 기분을 읽을 수 있나요? 강아지 기분의 종류와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 사람이 알아채는 방법 그리고 강아지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강아지 기분의 다양한 종류에 관하여

    강아지는 다양한 표정으로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나타냅니다. 강아지가 어떤 기분일지 궁금하죠? 강아지의 표정을 이해할 수 있다면 강아지가 어떤 기분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기분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는 주로 눈과 입, 귀 등의 움직임으로 표정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꼬리를 활용하여 기분을 표현합니다. 행복함을 느끼는 강아지는 꼬리를 흔들면서 동시에 입을 벌리고 눈을 반짝입니다. 슬픈 마음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는 귀가 축 쳐지며 눈을 마주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강아지가 놀랐을 때는 귀를 쫑긋 세우고 눈을 휘둥그렇게 뜨며 입을 벌리고 있습니다. 화가 난 강아지는 입을 다물고 있고 꼬리를 내리면서 화난 마음을 표현합니다. 이처럼 강아지는 다양한 기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다양한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서 입과 눈 그리고 귀, 꼬리를 활용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강아지가 똑같은 표정으로 같은 기분을 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강아지의 특징적인 감정 표현 방법을 잘 관찰하여 익혀야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감정 표현을  했다 해서 무조건적으로 해당 기분은 아닙니다. 강아지가 꼬리를 세우거나 흔들거나 하는 이유는 행복할 수 있으며, 화가 났을 수 있고,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몸의 언어를 종합적으로 확인해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어느 정도 사회화 됐는지 또한 감정 표현에 영향을 줍니다.

    2. 강아지가 기분을 표현하는 방법과 알아채는 방법

    강아지는 이렇게 다양한 기분을 어떻게 표현할까요? 강아지는 스스로의 몸을 이용하여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일지도 모릅니다. 강아지가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강아지 행동의 속도를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느리게 행동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불안하거나, 강아지가 무기력함을 느끼거나, 슬픈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강아지가 빠르게 행동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흥분하거나, 강아지가 놀라거나, 화가 나서 공격성을 띄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의 자세를 관찰하는 것도 강아지의 기분을 알아채는 데에 좋은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주인과 가까이 있으며 누워있는 것은 강아지가 안정을 느끼고 있고 평온함을 가진 상태입니다. 반면에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는 듯한 자세로 있다면 강아지가 위협을 느끼거나, 불안한 마음을 가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배가 고프면 하는 행동들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배고픔을 느끼게 되면 먹이를 찾으러 돌아다니거나 낑낑거리는 소리를 내어 주인에게 알려주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기분을 표현할 때 짖거나 하울링을 할 때도 있습니다. 평소에 강아지가 하는 행동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그러고 난 뒤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될 때, 평소와 다르다고 느낄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강아지 기분을 알아채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감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강아지가 갑자기 기분이 혼자서 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강아지 기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같이 살고 있는 주인의 태도입니다. 강아지를 혼자 너무 오래 두게 하거나, 강아지와 함께 있어도 놀아주지 않는다면 강아지가 행복할까요? 강아지의 기분은 시시 때때로 변합니다. 하지만 행복을 너무 적게 느끼게 하면 슬프지 않을까요? 강아지에게 애정을 느낄 수 있는 말투와 톤으로 대화를 많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함께 놀아주면 강아지는 너무 행복하고 즐거운 감정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강아지는 이사 등의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안함과 불쾌한 기분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안 좋은 기분은 빠르게 행복한 기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강아지 기분을 신속히 알아차려야 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나가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면 강아지의 기분은 빠르게 영향을 받아 전환이 됩니다. 사람과 달리 강아지는 훨씬 단순하기 때문에 조금의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행복을 자주 느끼는 강아지로 살 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항상 주인은 긍정적인 태도로 강아지의 기분을 안정시켜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사람과 깊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다면, 주인이 불안한 마음을 가질 때 같이 불안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새 식구를 맞이하게 된다면 강아지는 불안하고 슬퍼할지도 모릅니다. 항상 강아지에게 변화를 줄 때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강아지 기분에 영향을 주기에 사람의 행동과 태도는 너무도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인입니다.

    반응형